본문 바로가기
부처의 가르침

[불교경전] 화엄경 입법계품-41:㉢(구파여인)

by 바이로자나 2024. 3. 26.
반응형

무우덕신은 지난 가르침에서 '모든 법계 중에 있는 여러 세계 바다에 당신이 모두 나아가 선지식을 가까이 모시네' 라는게송을 통해 선지식의 가르침을 찬탄했습니다. 화엄경 입법계품 41㉢에서 선재동자는 구파여인에게 어떤 가르침을 듣게 될까요?

 

■ 구파여인

  - 이때 선재동자는 법계 광명을 널리 나타내는 강당에 들어가 석가족 여인을 찾다가, 강당 안 보련화 사자좌에 앉아 시녀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구파여인을 보았습니다.
  - 선재동자가 구파 여인에게 절을 하고 합장하고 서서 말했습니다.
    " 성자시여, 저는 이미 위없는 보리심을 발했으나 보살이 어떻게 생사 중에 있으면서도 생사의 근심에 물들지 않으며, 어떻게 법의 바탕(自性)을 깨달아 성문이나 벽지불의 자리에 머물지 않는지를 아직 모릅니다. 또 어떻게 하면 불법을 갖추구도 보살행을 닦으며, 보살의 자리에 있으면서 부처님 경계에 들어가며, 세상에서 초월해 있으면서 세상에 태어나며, 법신法身을 성취하고도 끝없는 갖가지 육신을 나타내며, 상相이 없는 법을 증득하고도 중생을 위해 모든 상을 나타내며, 법이 설할 것 없는 줄 알면서도 중생을 위해 법을 설하며, 중생이 공한 줄 알면서도 중생을 가르치는 일을 버리지 않으며, 부처님이란 불생 불멸임을 알면서도 부지런히 공양해 물러가지 않으며, 모든 법이 업도 없고 과보도 없는 줄 알면서도 어째서 온갖 선행을 닦아 항상 쉬지 않는지를 아직 알지 못합니다."
  - 구파여인이 선재에게 말했습니다.
    "장합니다, 선남자여. 당신이 이제 보살 마하살의 이와 같이 행하는 법을 묻는 군요. 보현의 모든 행원을 닦는 이라야 이와 같이 물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해 보십시오.내가 부처님의 신기한 힘을 빌려 당신에게 말하겠습니다.
  - 선남자여, 보살의 열 가지 법을 성취하면 인드라 그물 같은 넓은 지혜 광명인 보살행을 가득 채우게 될 것입니다. 
그 열가지란,
1. 선지식을 의지하고,
2. 광대하고 뛰어난 이해를 얻고,
3. 청정한 욕락을 얻고,
4. 온갖 복과 지혜를 모으고,
5. 여러 부처님 처소에서 법을 듣고,
6. 마음에 항상 삼세 부처님을 버리지 않고,
7. 모든 보살행과 같고,
8. 모든 여래께서 보호하고 생각하고,
9. 큰 자비와 서원이 다 청정하고,
10. 지혜의 힘으로 모든 생사를 끊는 일들입니다.
  - 불자여, 보살이 선지식을 가까이 섬기면 정진 불퇴해 다함이 없는 불법을 닦아서 냅니다. 
보살은 열가지 법으로 선지식을 가까이 섬기니,
1. 자기의 몸과 목숨을 아끼지 않으며,
2. 세상의 오락기구를 탐내어 구하지 않으며,
3. 법의 바탕이 평등함을 알며,
4. 지혜와 서원에서 물러가거나 버리지 않으며,
5. 법계의 실상을 관찰하며,
6. 마음은 항상 모든 존재의 바다(有海)를 버리고 떠나며,
7. 법이 공한 줄 알고 마음에 의지함이 없으며,
8. 보살의 큰 원을 성취하며,
9. 세계 바다를 항상 나타내며,
10. 보살의 걸림 없는 지혜를 맑게 닦는 일들입니다.
  - 이 법으로 선지식을 섬기고 어김이 없어야 합니다.
  - 선남자여, 나는 이미 보살의 삼매해를 관찰하는 해탈문을 성취했습니다. 
  - 선재가 물었습니다.
    "성자시여, 이 해탈문의 경지는 어떠합니까?"
  - 구파 여인이 대답했습니다.
    " 이 해탈문에 들고 난 후, 이 사바세계의 불찰미진수겁 중생들이 여러 길에서 헤매면서 여기서 죽어 저기에 나는 일, 선악을 지어 모든 과보를 받는 일들을 나는 다 압니다. 또 벗어나기를 구하는 이와 벗어나기를 구하지 않는 이, 정정(正定)과 사정(邪定)과 부정(不定), 번뇌가 있는 선근과 번뇌가 없는 선근, 구족한 선근과 구족하지 못한 선근, 불선근에 섭수되는 선근과 선근에 섭수되는 불선근 등, 이와 같은 선법과 불선법을 내가 다 알고 봅니다.
 
 
★ 구파여인의 지난 가르침 입니다!!
https://ostornados.com/entry/%EB%B6%88%EA%B5%90%EA%B2%BD%EC%A0%84-%ED%99%94%EC%97%84%EA%B2%BD-%EC%9E%85%EB%B2%95%EA%B3%84%ED%92%88-41%E3%89%A1%EA%B5%AC%ED%8C%8C%EC%97%AC%EC%9D%B8

[불교경전] 화엄경 입법계품-41:㉡(구파여인)

구파여인은 지난 가르침에서 중생들이 모든 길에서 한량없이 고통받는 것을 보면, 대비심을 일으켜 큰 원력으로 널리 거두어 주며, 자비와 서원의 힘으로 보살행을 닦는다 하셨습니다. 화엄경

ostornados.com

 

스승을 찾아서-법정스님(동쪽나라)

https://place.map.kakao.com/24161518

약사사

인천 남동구 풀무로 48 (간석동 12-3)

place.map.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