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처의 가르침

금강반야바라밀경에서 말씀하신 4상(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by 바이로자나 2024. 3. 21.
반응형

천수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과 더불어 우리 대한민국 불교계에서 가장 널리 익히는 금강반야바라밀경에서 부처님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버리라 하셨습니다.  오늘은 그 4상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4상의 등장

  - 금강경에서 수보리존자의 물음이나 세존의 가르침에서 자주 등장합니다. 그때마다 세존께서는 “나라는 생각, 사람이라는 생각, 중생이라는 생각, 오래산다는 생각”을 버리라 하셨습니다.

○ 4상에 대한 관조

  - 저는 항상 기도를 드리며 사구게와 이4상에 대해 암송하고 생각합니다. 제가 내린 결론이었습니다.
  아상 : 나라는 생각, 이기심.
  인상 : 사람이라는 생각, 일체동법계를 부정하고 모든 경계를 구분짓는것
  중생상 : 보리심이 부족하고 나는 깨닫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는것.
  수자상 : 오래산다는 생각. 내가 하고 있는 선행이 장수를 위한 대가를 바란다는 생각
  - 이4상을 버리는것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또한 의미에 대한 공부가 많이 부족해 와닿지도 않은 순간이 많았습니다.

○  4상에 대한 깊은 가르침

  - 선종의 바른 선지식이자, 응무소주 이생기심(마땅히 머무름 없이 행하라)을 듣고 깨달음을 얻으셨다는, 금강경 해설의 최고 권위자이신 ‘육조 혜능대사’의 가르침입니다. 혜능대사 께서는 범부(재가불자, 불자아닌사람)와 수행자의 4상이 모두 있다고 하셨습니다.
  • 아상 : 미혹한 사람이 ‘나는 재보와 학문이 있으며 좋은 족성에 속하노라’ 하면서 교만을 부리고 모든 사람들을 경시하는 것( 범부)  ,  마음에 나와 너는 다르다는 생각으로 중생을 경천히 여기고 교만한 것(수행인)
  • 인상 : 인의예지신을 행한다 할 지라도 그 생각이 거만함과 자만심이 있어 두루 존경을 하지 않고, ‘내가 깨달아 행하는 인의예지신은 너를 존경하는 것과는 일치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 (범부) , 스스로 계를 지키고 있음을 자랑하고 파계한 자를 가볍게 생각하는 것 (수행인)
  • 중생상 : 좋은일은 자기에게로 돌리고, 나쁜일은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 (범부) , 삼악도의 고통을 싫어하고 천상계에 태어나기를 원하는 것 (수행인)
  • 수자상 : 경계, 곧 대상에 대해 취사분별을 하는 것. (범부) , 오래사는 것을 좋아하여, 복업을 부지런히 닦아 모든 집착을 잊지 않는 것. (수행인).

○ 가르침에 대한 생각

- 스스로 생각해볼 때 모든 번뇌는 곧 분별에서 오는 것이라는것이었습니다. 결국은 일체동법계. 내가 곧 이 우주고 이 우주가 곧 나다. 나다 너다 구별을 지음으로해서 번뇌망상이 생긴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출처
  - 본 내용은 ‘효림’ 출판사에서 발간한 우룡 큰스님의 “생활속의 금강경”이 출처입니다.

생활속의 금강경



 

 

★ 금강반야바라밀경찬에 대한 작성글입니다!

https://yoriyogayozm.tistory.com/entry/%EB%B6%88%EA%B5%90%EA%B2%BD%EC%A0%84-%EA%B8%88%EA%B0%95%EB%B0%98%EC%95%BC%EB%B0%94%EB%9D%BC%EB%B0%80%EA%B2%BD%EC%B0%AC%EA%B2%BD%EC%B0%AC-%EC%98%81%ED%97%98-%EA%B3%B5%EB%8D%95

 

[불교경전] 금강반야바라밀경찬(경찬, 영험, 공덕)

나를 가둬두는 나의 '상'을 버리는 것이 최고의 수행이라 말씀하시는 금강반야바라밀경을 어느덧 마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경전 속에 '사구게'만이라도 지니고 그것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에

ostornados.com

 

 

 

 

 

https://place.map.kakao.com/14876832

 

조계사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55 (수송동 44)

place.map.kakao.com

 

반응형